본문바로가기
KB차차차 Car & Life 자동차 뉴스
자동차 뉴스
40대 남성의 최애라고?! 미니 중고차 판매량 및 선호도 TOP 5
작성일 : 2024-01-10 조회수 109664

미니는 프리미엄 소형차 열풍을 이끈 주인공입니다. 미니라는 이름 아래 3도어 해치백, 5도어 해치백, 왜건형 클럽맨, SUV 컨트리맨, 오픈톱 모델 컨버터블, 전기차 SE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단종했지만, 한때는 날렵한 쿠페와 로드스터 모델, 쿠페형 SUV 페이스맨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미니는 자동차 이전에 세상 모든 작은 것의 상징입니다. 이 작고 귀여운 차가 미니스커트의 기원이라는 사실은 더이상 놀랍지 않죠. 작고 예쁘고 귀엽기 때문에 많은 젊은이들의 친구이자 드림카이기도 합니다. 미니는 1956년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 국유화로 발발한 제2차 중동전쟁 이후 기름값이 치솟은 위기의 시대에 탄생했습니다. 저렴하고, 연료를 적게 소비하고, 누구나 실용적으로 탈 수 있는 차가 필요했습니다. 브리티시 모터 코퍼레이션(오스틴 모터 컴퍼니와 모리스 모터스가 합병해 설립한 자동차 제조사)의 알렉 이시고니스가 디자인한 이 차는 오스틴 미니 세븐, 모리스 미니 마이너라는 이름으로 세상에 나와 유럽 내 모터리제이션(자동차 대중화)을 이끌었습니다. 

(왼쪽부터) 미니 컨버터블, 5도어 해치백, 3도어 해치백, 클럽맨, 컨트리맨 (출처: 미니)

프리미엄 소형차의 대표주자 미니는 젊은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왔지만 이젠 20대 청춘이 꿈꾸기엔 너무 비싼 모델이 돼 버렸죠. 작고 예쁘고 빛나고 비싼 미니를 부담 없는 가격에 손에 넣을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중고차입니다. 이미 미니는 중고차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지난 1년간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거래한 미니는 어떤 모델인지, 가장 많이 조회한 모델은 무엇이고 연령별?성별 조회수는 어떻게 나타났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미니 모델별 판매량 TOP 5

2. 미니 모델별 조회수 TOP 5 및 연령별?성별 조회수

3. 미니 중고차 구매 꿀팁


1. 5,000만 원 이상 중고차 조회수 TOP 5

2022년 12월부터 2023년 11월 사이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미니는 2001~2014년 사이 생산한 미니 쿠퍼 해치백이었습니다. BMW그룹 산하에서 나온 뉴 미니 1, 2세대 모델이 세월이 무색한 인기를 증명해 낸 셈이죠. 2014년 나온 3세대 모델과 비교해 판매시세가 절반 수준이고 오리지널 미니의 매력을 잘 간직한 모델이기 때문에 많은 이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2위는 3세대 출시와 함께 처음 등장한 5도어 해치백 모델입니다. 5도어 해치백은 오리지널의 형태를 간직한 3세대 3도어 해치백 판매량을 근소한 차이로 앞질렀습니다. 미니 고유의 매력을 인정하면서도 뒷문이 없어 2열 공간 활용이 불편한 단점을 염려하는 소비자가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4위는 2011~2016년 판매한 1세대 컨트리맨이 차지했습니다. 신형과 비교해 확실히 소형차에 걸맞은 저렴한 판매시세가 한몫했죠. 5위는 단종을 앞둔 최신형 3세대 클럽맨입니다. 판매량 TOP 5 모델 가운데 판매시세가 가장 높지만, 당당히 순위권에 진입했습니다.


(1) 미니 해치백

미니 해치백 2세대 (출처: 미니)

최신 미니는 고급스럽고 스마트하고 편안해졌지만, 오리지널 미니 특유의 작고 발랄한 감각은 다소 누그러진 게 사실입니다. 차체가 너무 커졌고 가격은 너무 비싸죠. 오리지널 미니의 감성을 조금 더 짙게 간직한 1세대 및 2세대 미니가 중고차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입니다. 실제로 3세대 이전 미니 해치백이 미니 중고차 판매량 1위를 기록한 점만 봐도 알 수 있죠. 2012년 출시한 2세대 미니 해치백의 신차가는 트림에 따라 3,240만~4,470만 원이었지만, 현재 중고차 시장에선 총 판매시세 기준 990만원 수준에 손에 넣을 수 있어 더없이 경제적입니다. 출시 당시 공인연비는 무려 15.4km/L에 이릅니다. 시판 모델인 3세대 부분변경 모델 기준으로는 12.3~13.4km/L인데, 2세대 모델보다 최신 모델 연료효율이 떨어지는 이유는 연비 인증 방식 변화로 인해 생긴 차이입니다. 예쁘고 사랑스러운 미니지만, 구입 전에 한 가지 명심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미니는 마냥 말랑말랑하고 귀여운 소형차가 아니라는 사실이죠. 고카트와 같은 날카롭고 직관적인 주행 감각을 중시하는 미니는 스티어링 감각이 묵직하고 승차감이 스포츠카에 버금갈 정도로 탄탄해 여성 운전자가 몰기에 다소 불친절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최신 모델과 비교해 1~2세대 모델이 더욱 다루기 버거운 편이죠.


(2) 미니 해치백 5도어

미니 3세대 해치백 5도어 (출처: 미니)

그렇지만 3세대 미니는 조금 더 편안하고 안락해졌습니다. 무엇보다 미니 해치백 라인업을 3도어와 5도어 모델로 나눠 2열 공간 접근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배려했죠. 5도어 해치백 모델은 미니 해치백 특유의 차체 라인을 유지하면서 작은 뒷문 두 개를 추가해 어린 자녀를 뒤에 태울 일이 많은 운전자를 확실히 배려했습니다. 미니와 같이 오랜 역사를 간직한 아이코닉한 모델은 소비자가 타협과 변화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기 쉬운데, 자유와 재미를 중시하는 미니 고객들은 새로운 시도에 마음을 넓게 열어둔 듯 보입니다. 전통을 파괴한 5도어 해치백 모델이 이번 조사에서 판매량 2위에 오른 점만 봐도 알 수 있죠. 5도어 해치백의 공인연비는 모델 등급에 따라 12.4~12.6km/L입니다. 신차가는 4,150만~4,790만 원인데, 중고차 총 판매시세는 2,030만원으로 부담이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 


(3) 미니 해치백 3도어

미니 3세대 해치백 3도어 (출처: 미니)

그렇지만, 누가 뭐래도 미니의 적통을 계승한 모델은 3도어 해치백 모델입니다. ‘프리미엄 소형차’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차체를 이전보다 키우고 고급스러운 편의 및 안전장비와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단장했죠. 오리지널 미니의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계승하면서도 새 시대의 미학을 적절히 버무려 완성한 미니 가문 장손입니다. 뒷문이 없는 3도어 해치백은 5도어 해치백과 비교해 자유롭고 개인주의적인 젊은이의 상징과 같은 미니의 매력을 잘 담아냈습니다. 미세하지만 자세히 보면 차체 형태도 오리지널 해치백에 더욱 가까워 디자인 면에서도 한층 매력적이죠. 3도어 해치백의 공인연비는 5도어 해치백과 비슷합니다(12.3~13.4km/L). 신차가는 3,610만~4,600만 원으로 5도어 해치백보다 등급별로 200~500만원 정도 저렴하고, 중고차 총 판매시세는 111만 원 낮은 1,919만 원입니다.


(4) 미니 컨트리맨

미니 컨트리맨 1세대 (출처: 미니)

일찍이 가족 및 친구와 함께 즐기는 이타적인 미니가 나왔으니, 바로 컨트리맨입니다. 이 이름은 1960년부터 1969년 사이 생산했던 오스틴 미니 왜건 버전에 처음 붙었던 이름인데, BMW그룹 산하 미니에서 2010년 SUV 모델로 부활했죠. 클럽맨은 현재 3세대로 진화했지만, 저렴한 가격에 미니 SUV의 매력을 손에 넣을 수 있는 1세대 클럽맨이 중고차 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컨트리맨 1세대 모델의 당시 신차가는 3,840만~4,860만 원이었는데, 중고차 시장에선 총 판매시세 기준 1,343만원에 구입 가능합니다. 출시 당시 공인연비는 13.4km/L로 현재 시판 중인 2세대 부분변경 모델(10.7~11.6km/L)보다 높지만, 그 사이 연비 인증 방식 변화로 인해 최신 모델의 공인연비가 낮게 산출되기 때문에 생긴 차이입니다. 컨트리맨은 어찌 보면 오리지널 미니와 가장 이질적인 모델이지만, 미니 특유의 개성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끌어안을 수 있는 매력적인 선택지이기도 합니다. 


(5) 미니 클럽맨

미니 클럽맨 3세대 (출처: 미니)

클럽맨은 1969~1982년까지 오리지널 미니 족보에 올랐던 이름입니다. BMW그룹 산하에서 왜건형 미니의 계보를 3세대까지 이어왔죠. 미니 해치백 모델 특유의 동그란 눈과 귀여운 인상을 유지하면서 허리를 길게 늘여 2열 탑승공간 및 짐공간을 개선한 모델입니다. 오리지널 모델로도 장기간 큰 사랑을 받은 라인업이기에 신형 모델에서도 클래식한 멋이 풍깁니다. 그렇지만 미니는 라인업을 개편하고 새로운 시대를 여는 과정에서 클럽맨 단종을 결정했습니다. 2023년 3월 22일 1969대 한정 생산하는 파이널 에디션을 마지막으로 클럽맨을 단종하고 소형 SUV 에이스맨이 배턴을 넘겨받을 예정이죠. 더이상 신차가 없기에 중고차로서 클럽맨의 매력은 더욱 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도 총 판매시세가 2,400만원으로 가장 높았지만 당당히 판매량 5위에 이름을 올렸죠. 신차 가격이 4,310만~5,150만 원 수준으로 높은 편이기에 절반 수준 가격에 미니 왜건의 최종판을 손에 넣을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클럽맨의 공인연비는 모델 등급에 따라 10.6~11.5km/L입니다.


2. 미니 모델별 조회수 TOP 5 및 연령별?성별 조회수

2022년 12월부터 2023년 11월까지 미니 모델별 조회수 1위는 같은 기간 판매량 2위에 올랐던 3세대 해치백 5도어 모델이었습니다. 3세대 해치백 3도어 모델이 2위로 뒤를 이었고, 판매량 1위 모델인 미니 쿠퍼 해치백은 2위와 1,000 건 가까운 차이로 3위에 머물렀습니다. 판매량 5위 뉴 클럽맨(3세대)컨트리맨(1세대)을 한 계단 아래로 밀어내며 조회수 4위에 올랐습니다. 대체로 판매시세가 높은 최신 모델의 조회수가 높게 나온 반면, 저렴한 이전 세대 모델이 판매량에서 앞섰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연령별?성별 조회수를 보면 여느 차종과는 달리 여성 조회수가 대단히 높게 나온 점이 인상적입니다. 특히 2030의 경우 여성 조회수가 남성 조회수에 근소하게 뒤지는데요. 대개의 경우 남성 조회수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점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결과입니다. 전 연령대에서 고른 선호도를 보인다는 점도 미니의 특이한 점인데요. 40대 남성 조회수가 높게 나타나긴 했지만, 세대 간 격차가 눈에 띄게 적습니다. 20대 남성은 3세대 해치백 3도어 모델 선호도가 높은 반면, 가족과 함께 탈 일이 많은 405060세대는 SUV 모델 컨트리맨을 많이 검색했습니다. 

미니 Mk7 (출처: 미니)

3. 미니 중고차 구매 꿀팁

미니는 오랜 시간 많은 이에게 사랑받아온 아이코닉 소형차입니다. 특유의 재기 발랄한 매력과 대체불가한 디자인으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호감 갖는 모델이죠. 다만 미니가 BMW그룹에 편입된 이래, 미니는 본래의 ‘자동차 대중화’를 이끄는 역할보다는 ‘소형차 고급화’를 이끄는 데 집중했습니다. 따라서 신차 가격이 대단히 높아졌죠. ‘프리미엄 소형차’라는 미명 하에 소형차에 어울리지 않는 가격표를 단 작고 반짝이는 물건으로 거듭났습니다. 중고차 시장으로 눈을 돌리면 부담이 확 줄어듭니다. 탐나지만 가격이 높아서 망설이던 미니가 감가상각이 이뤄지면서 충분히 욕심낼 수 있는 가격대가 되거든요. 연식과 주행거리에 따라 한결 친근한 가격표를 단 다양한 형태의 미니를 살펴보세요. 늘 갖고 싶었던 미니 모델이 있다면 오늘은 KB차차차에서 매물을 찾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KB차차차의 AI 국민시세를 이용하면 시세 안전 구간, 잔존율, 시세 예측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나에게 딱 맞는 미니를 찾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관련 기사 보러가기]

미니 JCW 컨트리맨, BMW/벤츠와 차별화된 색다른 고성능

신형 미니 쿠퍼, 전기차를 주력으로 내세운 깜짝 변신!

벤츠, BMW보다 미니? 중고 컨버터블 판매순위 TOP5, 연령별 및 성별 인기도까지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전체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