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KB차차차 Car & Life 자동차 뉴스
자동차 뉴스
제네시스 GV80 쿠페 콘셉트 공개, BMW X6의 전성시대도 끝나나?
작성일 : 2023-04-13 조회수 11178

국산차에 어떤 차종이 추가되길 원하시나요? 예전보다 많이 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국산차에는 나오지 않거나 거의 없는 차종이 여러 종류 있습니다. 정통 스포츠카와 컨버터블은 아예 없고, 픽업과 왜건은 각각 KG모빌리티 렉스턴 스포츠와 제네시스 G70 슈팅 브레이크밖에 없죠. 쿠페형 SUV도 거의 없는 차종입니다. 준중형급인 르노코리아 XM3가 유일하죠. 


르노코리아 XM3(출처: 르노코리아)


쿠페형 SUV는 SUV에 쿠페 라인을 결합한 모델입니다. SUV 뒤쪽의 박스처럼 생긴 부분에 경사진 쿠페 라인을 적용해 패스트백처럼 만든 차죠. 틈새 모델에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정식 세그먼트라고 해도 될 정도로 다양한 차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변형 모델 개발에 열심인 고급 브랜드에서 적극적으로 내놓습니다. 


폰티악 아즈텍(2000) (출처: 폰티악)


쌍용 액티언(2005) (출처: 쌍용차)


쿠페형 SUV의 원조는 폰티악 아즈텍(2000년) 또는 쌍용 액티언(2005년)을 꼽습니다. 하지만 시장을 키우는 데 큰 공을 세운 실질적 원조는 2007년에 공개된 BMW X6로 봅니다. 전 세계에 인지도 높은 고급 브랜드에서 디자인이 파격적인 차를 내놓으니 큰 화제가 되었죠. X6가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다른 브랜드도 쿠페형 SUV 개발에 뛰어들었고 시장은 빠르게 커졌습니다. 


BMW X6(2007) (출처: BMW)


쿠페형 SUV 시장은 성장했지만 국산 모델은 거의 없어서 선택할 기회조차 얻지 못했습니다. 이제 새로운 국산 쿠페형 SUV를 볼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지난 4월 3일 공개된 제네시스 GV80 쿠페 콘셉트는 GV80의 쿠페형 모델입니다. 국산차 중에는 희소한 차종이라 기대를 불러일으키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제네시스 GV80 쿠페 콘셉트(출처: 제네시스)  


GV80의 특성을 계승한 외부 디자인

외부 디자인은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이라는 디자인 철학에 기반합니다. 뛰어난 성능과 감성적인 디자인이라는 상반된 요소가 조화를 이루죠. 두 줄의 쿼드 램프와 크레스트 그릴에서 보듯 앞쪽 디자인은 GV80 SUV의 분위기가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엔진룸 냉각을 위한 최적의 공기 흐름을 만들어내는 앞 범퍼 에어 벤트도 눈여겨볼 부분입니다. 뒤쪽에는 두 줄로 표현한 제네시스만의 시그니처 디자인을 적용해 매끄러운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제네시스 GV80 쿠페 콘셉트(출처: 제네시스)  


트렁크 끝까지 이어지는 매끈한 쿠페 라인

옆모습은 쿠페형 SUV의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루프 중간부터 트렁크 끝까지 매끈하게 미끄러져 내려가는 라인이 인상적이죠. 뒷바퀴굴림 특성을 살린 긴 보닛은 역동적인 비례감을 더 강조합니다. 차체를 가로지르는 아치형 ‘파라볼릭 라인’은 G80 SUV의 고유한 특징으로 쿠페형 모델에도 이어집니다.  


제네시스 GV80 SUV(위)와 쿠페 콘셉트(아래) (출처: 제네시스) 


한국적 특성을 살린 독특한 색상

색상도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입니다. 외부에 적용한 마그마 색상은 자신감 넘치고 열정적인 한국을 상징한다고 하죠. 첫인상은 차분하고 겸손하지만 적극적인 모습도 함께 갖춘 한국적 성향을 표현합니다. 


제네시스 GV80 쿠페 콘셉트(출처: 제네시스)  


우아함과 역동성이 조화를 이루는 실내

실내는 여백의 미가 드러나고, 외부와 마찬가지로 우아함과 역동성이 조화를 이룹니다. 3스포크 스티어링 휠, 격자무늬 이중 스티칭, 오렌지색 파이핑, 탄소 섬유 직물, 검은색 나파/스웨이드 가죽이 눈에 띕니다. 외부와 같은 색으로 칠한 탄소섬유 재질 등받이는 쿠페의 특성을 돋보이게 하는 요소입니다. 


제네시스 GV80 쿠페 콘셉트의 실내(출처: 제네시스)  


역동성에 중점을 둔 고성능 요소

GV80 쿠페 콘셉트는 고성능 모델의 특성을 담고 있습니다. 2열 버킷 시트 뒤에 달린 지-매트릭스 스트럿 브레이스는 차체의 구조 강성을 강화합니다. 트렁크 상단에 적용한 리어 스포일러와 스포일러 립은 고속 주행 시 다운포스를 발생시키고 주행 안정성을 높입니다. 5스포크 알루미늄 단조 휠과 탄소섬유 소재 루프는 무게 중심을 낮추고 무게를 줄여 역동적인 주행 성능에 기여하죠. 4개의 버킷 시트는 코너에서 탑승자의 신체 지지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제네시스 GV80 쿠페 콘셉트(출처: 제네시스)  


GV80 쿠페는 콘셉트카여서 양산 여부는 불확실합니다. 양산 가능성이 높다고 추측만 하는 단계죠. 제원 정보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내연기관보다 전기차로 먼저 나올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콘셉트카 구성을 보고 고성능 모델로 나온다는 소문도 돕니다. 정확한 정보는 공식 발표가 나와야 알 수 있겠죠.


제네시스 GV80 쿠페 콘셉트(출처: 제네시스)  


만약에 양산이 된다면 어떤 차와 경쟁할까요? 고급 브랜드의 준대형급 쿠페형 SUV로는 BMW X6, 메르세데스-벤츠 GLE 쿠페, 아우디 Q8, 포르쉐 카이엔 쿠페를 들 수 있습니다. 개념상으로는 GV80 쿠페 콘셉트의 경쟁 모델이지만 가격 차이는 클 것으로 예상합니다. 


BMW X6, 벤츠 GLE 쿠페, 아우디 Q8, 포르쉐 카이엔 쿠페(위에서부터) (출처: 각 제조사)


GV80 SUV의 시작 가격은 트림에 따라 6,550만~7,130만 원입니다. GV80 쿠페의 가격이 SUV보다 조금 높게 나온다고 가정하면 7,000~8,000만 원 대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준대형 고급 쿠페형 SUV의 국내 시작 가격은 X6 1억2,170만 원, GLE 쿠페 1억2,440만 원, Q8 1억142만 원, 카이엔 쿠페 1억2,620만 원입니다. 차이가 좀 크죠. GV80 쿠페에 옵션을 최대한 집어넣거나 고성능 모델로 나와서 시작 가격이 높아야 경쟁 모델의 기본형과 붙어 볼 만한 수준이 됩니다. 제원과 가격이 나오지 않은 현재 상태에서는 GV80 쿠페가 경쟁 모델과 비교해 가성비 높은 모델이라는 정도만 예상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V80 쿠페 콘셉트(출처: 제네시스)   


국산 쿠페형 SUV 시장은 미개척 분야나 마찬가지여서 새로운 모델이 필요합니다. GV80 쿠페가 콘셉트카에 그치지 않고 양산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클 수밖에 없죠. BMW X6가 쿠페형 SUV 시장이 커지는 계기를 마련했듯이, GV80 쿠페 콘셉트가 양산차로 나와서 국산 쿠페형 SUV 시장을 개척하길 기대해봅니다.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전체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전체보기